구글 애즈 캠페인 종류
AC Install
신규 유저 모객을 최대로 하는 캠페인으로 가장 기본적인 캠페인 형태이다.
입찰가는 앱의 목표가 대비 20% 정도로 맞춘다. 특히, 캠페인 초반에는 최소 $1 이상으로 설정하고 해당 앱과 유사한 앱 장르의 단가의 2배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한다.
일 예산은 tCPI * 50으로 설정한다.
소재는 비디오 및 이미지 20개와 텍스트 소재 최소 4개 이상으로 맞춘다.
AC Install tCPI
신규 런칭 혹은 대규모 업데이트 등 특정한 이벤트가 있을 때 목표단가를 설정해두고 운영하는 캠페인이다.
AC Action
목표하는 인앱 액션을 취할 가능성이 높은 신규유저를 모객하는 캠페인으로 CPA 캠페인이라고 부르기도한다.
AC Action tCPA
이미 다운로드한 기존 유저를 활성화 시키는 ACe 캠페인은 AC 신규 인스톨 유저 앱이 없는 유저들의 앱설치 또한 유도한다. 최종적으로는 앱스토어 페이지로 랜딩시킨다.
ACe는 기존 유저를 대상으로 하고 안드로이드 adID 기준이다.
유저들이 광고 클릭시 앱의 특정 페이지로 랜딩된다.
AC Value 캠페인 활용: 보통 ARPDAU를 높이거나 특정 지표를 목표로 할 때 활용
- 목표 ROAS 달성 가능성이 높은 고가치 신규유저를 모객할 때 활용한다.
- tROAS가 비딩 및 최적화에 활용된다.
- 런칭 이후 성장 및 성숙화 단계에 활용한다.
- IAP 비중이 높은 앱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 성숙기 이후에는 해당 캠페인 비중이 대폭 향상된다. (유저 풀이 줄어들기 때문)
구글 애즈 캠페인 방향성을 제시하는 최적화 액션을 선택할 때 기준
- 충분한 모수를 모을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
- 적어도 하루에 10건이상 발생하는 액션을 인앱 액션 이벤트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
- 전환까지의 시간이 적절한지 여부
안정적인 전환 데이터의 볼륨이 구글 AC 캠페인 성과에 가장 중요하다.
- Install 최소 50개/일
- Actions 10개/일
- Value 10개/일
- tCPA * pCVR * CTR = Auction Score
짧게 운영할 캠페인이라면 전환지연이 길지 않은 액션을 설정하는 것이 좋다. 전환지연의 경우 적어도 3일까지는 기다려야 결과를 볼 수 있으며 4일 동안 전환 데이터가 없는 경우 캠페인이 방향성을 잃어버릴 수 있으므로 적정한 전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tCPA 는 목표단가 = 비딩 경쟁력에 해당하고 pCVR은 머신러닝 예상 전환율로 광고 관련성 등이 영향을 주며 전환 데이터가 쌓일수록 계속 변경된다. CTR은 광고 클릭율로 소재의 매력도라고 할 수 있다.
자주 물어보는 구글 애즈 QnA
구글 애즈 캠페인 비딩가를 높이면 CPI가 무조건 상승하는 것 아닌가요?
비딩 경쟁력이 높으면 퀄리티 좋은 유저를 타겟하여 좋은 지면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전환율이 개선되어 CPI, CPA가 오히려 낮아질 수도 있다. 예산 같은 경우에도 예산 제약이 걸렸을 때 ROAS 확인 후 목표 ROAS 맞추고 있으면 예산 확장을 확장하고 그렇지 않으면 예산 확장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구글 애즈 캠페인 목표를 바꾸고 싶어요
캠페인의 목표가 바뀌었다면 기존 캠페인을 재설정하기보다는 새로운 캠페인 생성하여 운영하는 것이 좋다. 이미 머신러닝이 끝난 기존 캠페인의 목표를 바꿀 경우 캠페인 러닝에 혼선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구글 애즈 캠페인 세팅을 조정해야해요
캠페인 최적화를 위해 세팅을 조정해야하는 상황이 온다면 비딩가보다는 예산을 변경하는 편이 낫다. 구글 애즈 광고 캠페인은 비딩가 변경에 예민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비딩가 변경을 할 때는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 또한 한 번 변경이 이루어졌다면 이 후 충분한 전환볼륨이 쌓일 때까지 대기하였다가 다음 액션을 취하는 것이 좋다.
구글 애즈 소재에 변화를 주어야해요
최적화가 목적이라면 소재를 변경하기보다는 추가하는 것이 낫다. 구글 애즈의 경우 이미지 소재와 비디오 소재를 각각 20개씩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20개가 다 차지 않았다면 추가하는 것이 좋고 다 찬 상태라면 low performance 라고 뜨는 소재들을 삭제한 후에 추가하는 것이 좋다. 한편, 새로운 이벤트 실행으로 인해 특별한 소재를 추가해야하는 상황이라면 기존 광고 그룹을 활용하기보다는 기존 광고그룹은 놔두고 새로 광고 그룹을 만들어서 소재를 추가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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