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마케팅

Unity Ads 유니티 애즈 광고 캠페인 종류와 최적화

지백이 2022. 8. 3. 20:55

처음 유니티를 접했을 때만해도 유니티는 게임 만드는 툴로만 알고 있었어서 이렇게 게임을 홍보하고 마케팅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 줄도 몰랐다. 유니티는 수익화쪽 뿐만 아니라 광고쪽도 상당히 발전이 되어있어서 생각보다 해볼 수 있는 캠페인 종류도 많고 최적화 방법도 다양하다. 페이스북과 구글로만 퍼포먼스 마케팅을 해봤는데 생각보다 성과가 잘 나오지 않는다면 유니티애즈라는 네트워크를 새로 시도해보는 것이 어떨까?

Unity Ads

www.unityads.co.kr


검색을 해보니 유니티는 수익화쪽이나 게임 내에 유니티 광고를 어떻게 개발하는지와 같은 정보만 나오고 유니티 애즈에서 어떻게 광고 캠페인을 만들고 활용하는지에 대한 부분은 전혀 공유되는 바가 없기에 유니티 애즈 광고 캠페인 종류와 최적화에 대해서 소개해보고자 한다.


유니티 애즈 캠페인 구성요소

출처: 유니티애즈 홈페이지

Bid 와 Budget

기본적으로 유니티는 단가(Bid) 와 예산(Budget)을 설정할 수 있는데 ROAS 캠페인의 경우 ROAS goal 도 따로 설정해줘야한다. 또한 페이스북이나 구글처럼 자체 지면이나 플랫폼이 아니기 때문에 퍼블리셔 (광고가 나가는 게임의 지면) 를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최적화 해볼 수 있는 방법들이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다.

  • Default bid : 캠페인 기본 단가
  • Source bid : 퍼블리셔 별 bid 를 다르게 설정 할 수 있다. (기본 설치 최적화 캠페인만 가능)
  • Remaining budget : 0이 되면 캠페인이 중단되어 미리 예산을 늘려놔야 한다.
  • Daily budget : 원활한 머신러닝을 위해 최소 $500를 권장하지만 그보다 적어도 상관없다.

유니티애즈 예산과 단가 설정 탭

* 꼭 Limited campaign budget > Daily budget 을 설정하자! 필자는 대량으로 캠페인을 만들다가 놓쳐서 하루에 연봉의 반을 소진시켜버린 엄청난 실수를 저질렀다.


Allow-listing (AL 이전에는 White-listing WL로도 불렀음)

- 특정 퍼블리셔들에게만 노출이 되는 기능이다.
- 기본 캠페인에 적용하기보다는 별도 캠페인을 생성하여 운영하길 권장한다.
- 핀포인터 캠페인에서는 활용이 불가능하다.

Block-listing (BL)

- 특정 퍼블리셔를 차단하는 기능이다. 보통 성과가 좋지 않은 퍼블리셔들을 추려서 적용한다.
- 핀포인터, default 캠페인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 한 캠페인에 두 기능 모두 사용하는것은 불가능하다.


유니티 애즈 캠페인 종류

Default campaign

- 기본적으로 가장 많이 활용하는 다운로드 최적화 캠페인이다.
- Allowlist 에 추가하고 싶은 퍼블리셔가 있다면 캠페인을 별도로 생성하여 관리하는 것을 권장한다.
- Source bidding 도 가능한데, 특정 퍼블리셔에 단가를 지정해서 내보낼 수 있다.
- 핀포인터 캠페인을 만들고 싶을 때, Default 캠페인으로 먼저 모수를 모아야한다.

* Allowlist 와 Source bidding은 다른 개념인데 Allowlist는 딱 그 지면만을 선택해서 내보내고 Souce bidding은 이런 지면에 priority를 줘! 하고 단가를 다른 지면보다 높게 설정해서 내보내는 방식이다. 따라서 BL과 Source bidding은 동시에 가능하지만 BL과 AL은 동시에 불가능하다.


Pinpointer campaign

핀포인터 캠페인은 다른 네트워크에서 액션 캠페인, CPA 캠페인이라고 불리우는 캠페인과 유사하다. 특정 액션을 최적화할 수 는 없으나 대표적으로 리텐션과 ROAS를 최적화하는 캠페인을 운영할 수 있다. 리텐션 캠페인은 말 그대로 리텐션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는 유저들을 타겟하여 리텐션을 최적화 하는 캠페인이고 로아스 캠페인은 로아스를 최대로 최적화하는 캠페인이다. 두 캠페인 모두 default 캠페인을 먼저 돌려서 어느정도 모수를 모은 후에 운영이 가능하다.

Retention pinpointer 리텐션 핀포인터

- 리텐션 최적화 캠페인
- 필요조건 (국가 별)
1) 최근 7일간 최소 100개 install
2) 최소 1% 이상의 리텐션
- 목표 리텐션은 설정이 불가하다.
- Base / Max bid 설정하여 해당 범위 내에서 평균 단가가 생성된다.
- Pinpointer base bid와 default 캠페인 bid는 같거나 거의 비슷하게 유지
- Base bid 와 Max bid 차이는 2배가 이상적이다.
- 캠페인 최적화는 보통 단가조정, BL로 운영한다.




ROAS pinpointer 로아스 핀포인터

- 게임 유입 후 7일간 유저들의 예상 매출을 바탕으로 ROAS를 최대로 최적화하는 캠페인이다.
- 목표로 하는 D7 ROAS goal을 설정할 수 있다.
- Base bid가 따로 없고 Max bid 만 설정 가능하다.
- 캠페인 최적화단가조정, BL로 운영한다.
- 최근 Ad ROAS를 적용할 수 있게 되면서 연동 후 성과가 더 좋아지는 경향이 있다.
- 필요 조건 (국가별)
최근 30일간 최소 10명 이상의 구매자 기록